찹쌀떡중독자

재채기 하면 블래스 유(bless you) 하는 미국 문화 본문

알아두면 좋은 지식

재채기 하면 블래스 유(bless you) 하는 미국 문화

찹쌀떡중독자 2024. 10. 16. 18:32
반응형
728x170

재채기하면 블래스 유(bless you) 하는 미국 문화


사실 미국만 특정해서 쓰이는 것이 아니라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도

블래스 유와 결이 비슷한 대체 단어를 재채기를 한 상대에게 쓰고 있습니다.

미국에서는 에취~  재채기를 하면 생판 모르는 사람도 블래스 유(bless you)를 해주는 관경을 볼 수 있습니다.

블래스 유 (bless you) 의 시작은 전염병에 시달리던 과거 재채기는 전염병의 초기 증상으로 여겨졌고,

당시 그레고리오 1세 교황은 재채기를 하는 사람이 있으면
신의 축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갓 블래스 유(god bless you)라며 축복해 주었고, 이 표현이 재채기를 할 때 쓰이는 관습처럼 이어져 내려오게 된 것입니다.


또 다른 썰로는 과거에는 재채기는 강력하고 위험한 신체 반응으로 여겼고 재채기 중 건강에 이상이 없기를 
기원하고자 축복해 주려 쓰였다고 합니다.
마지막으로 과거에는 재채기를 하면 영혼이 빠져나간다고 여겼고 재채기를 했을 때 빠져나간 영혼을 악령이 타고 들어오지 못하도록 재채기한 사람을 보호해 주는 차원에서 블래스 유 (bless you)를 해주었다고 합니다.

 

모두 다 재채기하는 사람의 건강을 염려하고 걱정해 주는 인사말 같은 느낌입니다.
미국에서 재채기를 했을 때 누군가 블래스 유(bless you)라 건넨다면 감사의 의미로 땡큐(Thank You)라고 답해주면 좋습니다.


블래스 유와 관계가 없지만 미국은 재채기를 할 때 손으로 입을 가리고 하면 불결하다고 여깁니다 

손에 타액이 묻게 되니까요

재채기를 할 때는 팔을 접어서 입을 가리고 재채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이런식으로

 

 

반응형
그리드형(광고전용)